SK텔레콤 해킹 사태로 인해 →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하면 위약금을 면제해준다는 소식, 다들 들어보셨지요? 그런데 막상 알아보려 하면 "도대체 뭐가 어떻게 면제된다는 거야?" 하고 갸웃하실 것 같아 현실 밀착형 Q&A를 준비해봤습니다.
번호이동이 뭔데?
내가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를 그대로 유지한 채, 통신사만 바꾸는 것을 의미해요. 휴대폰을 쓰려면 전화번호 + 단말기(=휴대폰
기기) + 요금제(=통신사) 이렇게 3가지가 필요하잖습니까? 번호이동은 이 중 전화번호만 그대로 두고, 요금제만 교체하는 겁니다.
위약금은 무엇인데?
통신사들은 일정 기간 요금제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통신 요금을 할인해줍니다. 이게 바로 약정 기간인데, 이를 다 채우지
못하고 다른 통신사로 떠나면 위약금이 발생하지요. 즉, 위약금은 "약속을 지키지 못했으니, 약속의 댓가로 할인 받은 일정 금액을 변제해라!" 이겁니다.
현실 밀착형 질문과 답변
- SK텔레콤 사용자는.. 진짜 모든 위약금이 면제되나요?
- 그렇진 않습니다.
이번 조치로 면제되는 것은 요금제에 대한 위약금 뿐이에요. 만약 단말기(=휴대폰 기기)를 통신사에서 할부로 구매했다면, 번호이동과 동시에 잔여 할부금은 납부해야 합니다. - 번호이동하면.. 유무선 결합은 어떻게 되나요?
- 안타깝지만, 해제됩니다.
오늘날 휴대폰 + 인터넷을 결합해 요금할인 받는 건 상식이잖습니까? 이를 유무선 결합이라 하는데, 휴대폰을 SKT에서 타사로 번호이동하면 → 유무선 결합도 해제됩니다. 즉, 인터넷 요금이 이전보다 올라갈 수 있으니 번호이동 전 꼭 계산기를 두드려보시길 권장합니다. - 꼭 25년 7월 14일까지만 가능한가요?
- 명목상 위약금 면제 기한은 7월 14일까지로 발표됐지만, 아래 사유에 해당하면 "관련서류 제출 + 사유 해소 후 10일 이내 해지" 조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
- 장기 입원자 : 입원사실확인서
- 군 복무자 : 병적증명서 또는 복무확인서
- 국외 체류자 : 출입국사실증명서
- 도서·산간 지역 거주자 : 주민등록 관련 서류
- 형 집행자 : 수용 증명서
- 전 가입년수가 길어서... 번호이동은 꿈도 못 꿔요.
- 온가족할인(=TB결합)을 이용 중이신가 보군요? 가입년수에 따라 최대 30%에 달하는 요금할인을 받고 계실 테니, 번호이동을 망설이실 만 합니다. 그런데 사실 큰 문제는 없습니다. SKT 측에 [고객 정보 보관 동의]만 하시면 → 나중에 다시 SKT로 돌아와도 가입년수를 이어받을 수 있거든요? (36개월까지 가능)
[고객 정보 보관 동의]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! SKT 홈페이지나 T World 앱(어플)에서 '재가입 고객 혜택' 메뉴에 들어가시면, 그 안에서 [고객 정보 보관 동의]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어요.

SKT 홈페이지, T World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
4줄 정리하자면
- 번호이동 = 번호만 두고 통신사 갈아타기
- 위약금 = 할인 받은 만큼 뱉어내는 돈
- 위약금 면제 = 요금제 위약금만 해당, 단말기 할부금은 별도
- 가입년수 = 고객정보 보관 동의하면 가입년수 유지 가능
통신사 이동, 해킹 사태 면제, 위약금 계산… 헷갈리신다면? 언제든 백메가가 현실적인 선택지를 함께 고민해드릴 것이니 댓글로 말씀해주세요.
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:)